본문 바로가기
테슬라와 일론머스크

테슬라 Mater Plan의 역사 Part 1, 2, 3

by J Mac 2022. 9. 11.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마스터플랜을 발표해왔다. 

최근 트위터에서 일론머스크는 마스터플랜 3를 발표 예정이라고 한다. 

 

마스터 플랜3를 보기전 1,2가 있었다는 건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마스터플랜 Part 1. (2006) Just bettewn you and me

 

Build Sorts car

Use that money to build an affordable car

Use that money to build even more affordable Car 

While doing above, also provide zero emmision electric power generation options

 

일론머스크의 마스터플랜은 2006년 2월 발표되었다. 지금부터 14년전이다. 

그때는 마스터플랜 1이라고 불리지는 않았다. 'The secret Tesla motors Master Plan (Just between you and me) 

너와 나만 아는 테슬라모터스의 마스터플랜의 비밀이라고 알려졌고 테슬라 홈페이지에 찾아볼 수 있다. 

https://www.tesla.com/blog/secret-tesla-motors-master-plan-just-between-you-and-me

 

The Secret Tesla Motors Master Plan (just between you and me)

Background: My day job is running a space transportation company called SpaceX, but on the side I am the chairman of Tesla Motors and help formulate the business and product strategy with Martin and the rest of the team. I have also been Tesla Motor's prim

www.tesla.com

 

요약하면 

1. 스포츠카를 만든다. (Tesla 로드스터)

2. 판매한 돈으로 합리적인 차량을 만든다. (모델S, 모델X)

3. 그걸 판매한 돈으로 훨씬 더 합리적인 차량을 만든다. (모델3, 모델Y)

4. 위의 작업을 하면서 무공해 발전 옵션도 제공한다. (Solar city)

 

지금보면 16년전부터 계획을 세워서 차근차근 실행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 옵션은 모두 실현되었다. 

또한 일반적인 자동차 회사에는 제일 저렴한 차종부터 도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대로 접근한 점이 놀랍다. 

 

 

마스터플랜 Part 2. (2016) Part Deux

 

테슬라의 새로운 마스터플랜은 Part1의 10년뒤인 2016년에 발표되었다. 2017년에 모델3를 발표했으니 모델3를 준비하면서 다음 마스터 플랜을 세운것으로 알 수 있다. 

 

https://www.tesla.com/blog/master-plan-part-deux

 

Master Plan, Part Deux

*/ The first master plan that I wrote 10 years ago is now in the final stages of completion. It wasn't all that complicated and basically consisted of:

www.tesla.com

 

마스터플랜 2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완벽하게 통합된 ESS 배터리 저장시스템과 솔라루프 만들기 (Solar roof, mega pack)

2. 전기자동차의 제품 라인 확장 (Cybertruck , Semi)

3. 사람의 운전보다 10배 더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 (FSD Beta)

4.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을때 수익을 발생할 수 있도록 하기 (Robo taxi)

 

현재 테슬라의 마스터플랜2는 현재진행중이다. 1번이 솔라루프는 현재 미국에서 진행중이고 확장에 진행중이다. 전기차 제품 라인 확장으로는 현재 22년 하반기에 Semi가 딜리버리 예정이다. 23년에는 가장 인기있는 사이버트럭이 인도 예정이다. 

3번인 FSD beta가 미국과 캐나다에서 진행중이다. 일론머스크의 말에 따르면 22년말에는 어느정도 완성하여 배포를 앞두고 있다고 한다. FSD Beta가 어느정도 완성도를 보인다면 4번인 로보택시 사업은 자동으로 진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로보택시는 규제의 문제도 있지만 테슬라는 보험사업도 함께 진행중이기 때문에 FSD beta의 완성도에 따라서 규제를 넘어 보험으로 책임을 테슬라가 지고 진행될 확률도 있다. 관건은 FSD beta의 완성도이다. 최근 FSD 10.69.2까지 배포되었으며 엄청난 개선이 이루어진것으로 알려져있다. 

 

 

마스터플랜 Part 3. (2022?)

 

일론머스크는 22년 3월 17일에 마스터플랜3를 준비중이라고 발표했다. 마스터플랜의 발표시기를 볼때 마스터플랜 2가 1년내로 달성이 예상되는 시점이라고 판단되어 다음 스탭을 준비한다고 예상해볼 수 있다. 그만큼 현재 진행되고 있는 FSD beta 작업이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지금껏 마스터플랜 1,2가 단순한 계획 발표가 아닌 실제로 모두 이루어졌기 때문에 3의 발표는 기대가 될 수밖에 없다. 미래를 바라보는 시각과 그것을 실천한다는 것은 엄청나기 때문이다.  자율주행 이후의 계획, AI, 로봇 등의 요소가 포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근 일론머스크의 인터뷰를 통해서 마스터플랜 3의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지구의 에너지 인프라와 운송 전체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것 (전기차 배터리의 엄청난 생산이 필요)

-  스타링크를 통한 통신 개선, 테슬라와의 연계 

- 2천만대 생산을 위한 규모의 경제 

- 자율주행을 기반으로한 사업 확장 

 

테슬라의 마스터플랜이 발표된다고 해서 바로 주가의 반영되지는 않을것이다. 시장은 눈에 보이지않는 것은 주가에 반영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마스터 플랜2도 주가에 모두 반영이 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장기투자자의 기준에서는 든든한 길잡이가 되줄 것으로 생각된다. 

 

아직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선된 자율주행을 보고있지만 완전한 자율주행이 될거라고 믿지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론머스크는 자율주행 넘어 그 다음 세상을 준비하고 있다는게 너무나도 놀랍고 그의 비전이 멋있다. 이시대의 함께 살고 있다는게 너무 행운이라고 생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