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슬라와 일론머스크

테슬라의 핵심요소 - 생산능력 기가팩토리

by J Mac 2022. 9. 7.

테슬라의 경쟁력이라고 하면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일론머스크는 트위터에서 '테슬라의 가장 큰 경쟁력은 생산능력'이다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 

 

보통 요즘(?)기업이라고 하면 소프트웨어 능력, 플랫폼 등의 이야기를 할텐데 생산능력이라고 말하는데에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기가팩토리라고 생각된다. 

 

기가팩토리란 직역하자면 '엄청 큰 공장'을 의미하는데... 기가라는 말이 10억을 의미하는 단위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배터리와 차량을 만들겠다는 의미다. 2013년 주주총회에서 일론머스크가 기가팩토리를 지어야한다고 이야기했다. 기계를 만드는 기계라고 불렀다. 

 

전기자동차라하면 사실 기술이 없어서 그동안 내연기관 차량이 안만드는것이 아니라 만들수록 손해라는 인식이 컸다. 그도 그럴것이 전기차에서 가장 큰 원가를 차지하는 배터리는 큰 부분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기가팩토리를 지어 엄청난 수준의 규모의 경쟁을 달성하여 배터리 원가를 낮추는 것이 전기차 보급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첫번째 기가팩토리 Gigafactory 1 - NEVADA 네바다

기가팩토리1 - 네바다

첫번째 기가팩토리는 네바다주에 2014년 착공했다. 당시에는 프리몬트 공장이 돌아가고 있었기 때문에 전기차 배터리와 에너지 저장장치인 Powerwall과 Powerpack 그리고 전기모터 등을 생산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이당시 목표가 연간생산량이 50만대였는데 이를 위해서는 전세계 리튬이온 배터리의 공급량만큼을 더 생산해야만했다. 2016년 7월부터 생산을 시작했고 2018년 기준으로 하루에 약 350만개의 2170 배터리 셀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향후에 더 확장을 계획중이며 전세계에서 가장 큰 배터리 공장이 될것이라고 한다. 

 

 

Gigafactory 2 - Giga NewYork 뉴욕 

두번째 기가팩토리는 전기자동차를 위한 공장이 아니다. 2016년 솔라시티를 인수하면서 공장을 갖게 되었다. 테슬라의 다른 사업분야인 태양광 패널, 솔라루프, Powerwall과 PowerPack을 위해 만들어진 공장이다. 뉴욕주의 버팔로에 위치해있으며 태양전지와 모듈을 생산하고 있다. 2017년에 태양광용 전지 생산을 시작했으며 태양전지용 모듈을 파나소닉에서 조립을 시작했다. 2019년 10월 솔라루프의 버전3가 준비되었고 생산확장을 예고했다. 2019년부터 테슬라의 충전시스템인 슈퍼차저와 ESS용 전기부품을 지원하는 생산라인을 추가했다. 

테슬라의 솔라루프 사업은 2020년에 17% 증가하는등 고성장 중이다. 

 

 

Gigafactory 3 - Giga Shanghai 상하이 

 테슬라 최초의 미국외 공장이다. 중국 상하이에 있는 공장으로 2018년 12월부터 착공하여 2019년 12월에 첫번째 제품이 인도되었다. 

테슬라 모델3, 모델Y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모델3는 2019년 12월부터, 모델Y는 20년말부터 인도가 시작되었다. 현재 22년 기준 연간 75만대 이상 생산 캐파를 확보하고 있다. 2019년 중국 내 판매량이 미국 판매량을 초과했으며 중국 전기차 시장을 장악했다. 제품 품질은 상하이에서 만든 테슬라 제품이 가장 좋다고 평가 받고있으며 유럽으로도 수출되고 있다. 대부분의 부품도 중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현지화율이 90%에 육박한다. 2022년 누적 생산량이 100만대를 돌파했다. 한국은 한미 FTA때문에 들어올 가능성이 거의 없다.  현재도 계속 생산시설을 확장하고 있으며  연간100만대 이상 생산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중이라고 한다. 

 

Gigafactory 4 - Giga Berlin 베를린 

 테슬라의 4번째 기가팩토리는 독일 베를린 근방에 지어진 유럽 생산 공장이다. 2020년 초에 착공하여 2021년 말부터 생산을 시작했다. 공사 중 환경단체의 반대 등으로 완공이 지연되기도 했다. 테슬라 차량에 사용되는 베터리 및 베터리 팩 파워트레인 등을 생산하고 모델Y위주로 생산된다. 유럽의 테슬라 기가팩토리는 2015년부터 논의가 있었다. 유럽 각국에서 유치를 추진했으나 2019년에 독일 베를린에서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기가팩토리 인근에 디자인 및 개발센터도 함께 설립했다. 현재 22년 현재 생산캐파는 연간 25만대 수준의 모델Y를 만들 수 있다. 본격적으로 생산능력이 개발된다면 상하이 수준으로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독일산 모델Y의 제품 수준은 상당히 수준높다고 알려져있다. 

 

Gigafactory 5 - Giga Texas 텍사스 

5번째 기가팩토리는 미국 텍사스에 설립되었다. 2019년에 발표된 사이버트럭을 생산을 위한 시설이 필요했고 기존 모델등의 많은 수요를 감당할 기가팩토리가 필요했다. 이를 위해 일론 머스크는 기가팩토리를 넘어 테라 팩토리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했고 텍사스 오스틴에 위치를 선정하였다. 기가 텍사스 부지의 크기는 여의도의 3.5배나 되는 큰 영역이다. 다른 기가팩토리 부지의 20~30배 규모이다. 2020년 공장 설립을 발표했으며 2020년 7월부터 착공하여  2022년 4월부터 생산을 시작했다. 주요 생산 제품은 사이버트럭, Semi , 모델Y이며 향후 개발예정인 로봇제품인 옵티머스도 생산될 예정이다. 기가 텍사스는 미국 내에서 가장 큰 공장이며 세계적으로는 두번째로 큰 건물이라고 한다. 현재 22년 모델Y의 생산캐파는 25만대 정도이다. 하반기에 Semi가 생산 및 인도 예정이고 23년에 사이버트럭이 생산 예정이다. 테슬라는 텍사스로 본사도 이전했다. 

 

텍사스 이후의 기가 팩토리 ...

테슬라의 현재 목표는 2030년까지 연간 2천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론머스크는 5~10개 가량 기가팩토리를 추가로 만들겠다고 이야기했다. 22년 연말에 신규 기가팩토리 부지를 발표할 것이라고 한다. 유력한 후보로는 기가 캐나다, 기가인디아 등으로 알려져있다.. 현재 기존 자동차 업계에서는 폭스바겐그룹과 도요타그룹 정도가 연간 천만대 정도를 생산 가능하다. 이는 업계 1~2위의 생산량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앞으로 더 많은 기가팩토리가 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언젠가는 기가 평택도 생기기를 기원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