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기세척기 사용 1년 후기
안녕하세요 제이린입니다.
식기세척기 사용한지 어느덧 1년정도 되었습니다.
1년동안 사용해본 후기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1. 식기세척기 구매 이유?
결혼한지 약 1년정도 지나서 식기세척기 사용을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신혼생활에서는 아무런 스트레스 없이(?) 설거지를 도맡아 했는데 어느 순간 이게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출퇴근 속에서 피곤한 환경에서 마무리 하는게 보통 쉽지 않았습니다. 금방 끝나기도 하지만 귀찮은건 사실이었습니다.
더 심한건 아내가 예쁘게 음식을 담기 위해 여러 그릇을 꺼내는 것이 탐탁지 않게 여겨졌습니다.
접시 1개만 쓰면 될것을 여러개의 그릇을 꺼내는 모습을 보면 저도 모르게 속에서 부글부글 감정이 끓어올랐습니다....
이렇게는 안되겠다. 시간이 돈이고 가정의 평화를 위해서는 식기세척기가 필요하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매당시에 신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서 더더욱 관심이 갔습니다.
2. 제품 선택 기준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의 식시세척기 강자는 SK매직 제품입니다. 제가 구매할 당시에는 LG전자가 식시세척기 신제품을 내면서 강력한 도전장을 내밀어 꽤 홍보를 많이 하고 있었습니다.
수입산 제품으로는 보쉬 제품이나 밀레 제품이 있었습니다.
가격은 12인용기준으로 밀레 제품이 약 200만원대, LG제품이 120~130만원, SK매직 80~100만원대 정도 였습니다.
SK매직 제품은 괜찮기도 하고 워낙 평이 괜찮은편이었으나 가전은 LG라는 기존 인식과 새로 출시한 제품 성능이 괜찮아 보여서 LG제품을 구매하게되었습니다.
디자인도 괜찮고 적당한 가격대와 스팀기능 및 대기업A/S를 믿고 구매하게되었습니다. 스팀 기능은 막상 잘 안쓰는데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밀레 제품이 사실 제일 좋아보이긴 했는데,,, 디테일한 마감이 다르긴했었고 제일 예쁘기도 했습니다. 성능은 비슷비슷합니다.
3. 살때 고민해야하는 점 - 전세집 가능한가?
식기세척기를 살때 가장 고민해야하는 점은 바로 설치의 문제입니다.
대부분 12인용짜리를 구매하실때는 (위에 사진들이 다 12인용) 빌트인을 많이 선호하는데 제가 4번정도 전세집 이사를 다니는 전세민 입장에서는 빌트인 설치는 불가했습니다.
그래서 빌트인이 아닌 프리스탠딩으로 설치했습니다.
빌트인을 하실 경우에는 설치비용이 발생하며 나중에 복구시 100% 복구가 힘들고 비용이 꽤 발생합니다. 전세집은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가인 집에서는 설치가 가끔 안되는 경우도 있는데, 식기세척기 높이와 주방 하부장 높이가 안맞을 수가 있습니다.
저희가 LG식기세척기 구매 후 장모님 집에 식기세척기 선물로 하려고 했으나 LG식기세척기는 높이가 맞지않아 2배 가격의 밀레 식기세척기를 구매했습니다... (ㅜㅜ)
높이를 꼭 확인하면 좋을 듯합니다.
전세집 프리스탠딩 위치는 보통 냉장고장이 있다면 그쪽에 높거나 복도에 그냥 덩그런히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면 신축 단지들은 보통 냉장고장이 2군대 있어서 비어있는 곳에 식기세척기 설치가 가능하고, 이전에 구축 살때는 세탁실가는 문옆에다가 설치하기도 했습니다.
어떻게든 설치하려면 설치할 공간이 나오긴하더라구요.
대부분 기사님들이 벽을 뚫거나 걸레받이에 구멍을 내려는 경우가 많은데.. 그건 막아야합니다... 복구가 안되기 때문에 잘 선정해서 진행하시면 무리가 없습니다.
프리스탠딩도 나름 매력이 많습니다.
식기세척기 위에 이것저것 수납이 가능하고(?) 빌트인 대비해서 수납공간이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꽤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4. 식기세척기 사용 정말 좋은가?
일단 식기세척기 사용하게 되면 변화한 점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1) 접시를 마음껏 사용하게 된다.
- 이게 가장 편한점입니다. 편하게 좀만 더러워지면 새 컵을 사용하고 예쁘게 접시를 담아도 전혀 걱정이 없습니다.
- 이것저것 요리를 많이해도 뒷걱정이 없습니다. 제가 설거지할게 아니니깐요 :)
- 확실히 부부싸움이 없어지고 행복해집니다.
2) 기름진 요리를 많이 하게된다.
- 식기세척기 사용시 뜨거운 온도로 마치 삶듯이 설거지를 하기 때문에 기름때에 특히 강한편입니다.
- 그래서 오븐을 사용한다던가 (오늘은 냉동새우 구이를...) 여러가지 요리에 있어서 거침이 없게 됩니다.
5. 식기세척기 사용 단점은?
1) 식기세척기가 만능이 아닙니다.
- 식기세척기에 사용이 안되는 그릇들이 있습니다. 보통 써있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렇게 되면 추가로 설거지를 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 특히 후라이팬의 경우에는 코팅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아 식기세척기 사용시 코팅이 벗겨질 수가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그냥 무시하고 식기세척기를 돌렸는데 나중에 코팅이 다 벗겨져서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2) 식기세척기 가능한 물건들을 사게 된다.
- 식기세척기에 최적화된 스테인레스 제품들을 사게 됩니다. 후라이팬이나 뒤집개, 궁중팬 등 이것저것 스테인레스 제품들을 사모으게 됩니다.
무겁지만 식기세척기 넣으면 깨긋해지고 위생적이어서 좋습니다.
- 너무 볼록한 그릇들은 식기세척기에 차곡차곡 넣기가 어려워서 서양식 그릇들을 더 선호하게 됩니다.
3) 세척기 끝나고 다시 담는게 귀찮다.....
- 공감하실지는 모르겠지만 은근히 다시 그릇장에 넣는게 귀찮습니다.
- 새로운 설거지 거리가 생겨야 그제서야 꺼내는 저를 발견합니다.... 세척이 끝나면 자동으로 수납해주는 물건이 있다면 2배 가격을 주더라도 사고 싶습니다...
1부는 여기까지 입니다.
2부에서는 식기세척기에서 가장 중요한 세제 사용 리뷰를 들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